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21. 1. 6. 17:52

반응형

소화설비

소화설비는 주변에서 자주 접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소방시설일 것으로 생각되는데 소화기, 스프링클러 같은 설비가 그것이다.

화재 발생 시 소화수나 약제를 화염에 직접 조사, 분사하는 설비들이며 평소 주의를 기울 이지 않았어도 가정이나 회사를 오가며 한 번씩은 보았던 설비이다.

 

▣ 소화기구는 흔히 알고 있는, 손잡이가 달려서 약제를 방출하는 빨간색 소화기가 있고 투척 시 외부 구조물의 파열에 의해 내부의 소화약제가 방출되는 간이소화용구, 주변이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분사하는 자동확산소화기가 있다.

 

▣ 자동소화장치중 대표적인 설비로는 아파트나 30층 이상의 오피스텔의 모든 층 주방에 설치해야 하는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가 있다.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가스누설 탐지부, 수신부, 가스누설차단장치, 소화약제저장용기, 방사노즐로 구성되어있으며 가스를 감지하게 되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고 경보를 알리며 화재발생시 자동으로 소화를 하는 장치이다.

 

▣ 옥내소화전설비는 아파트 현관 앞이나 사무실 복도 중간 중간에서 자주 보게 되는데 화재발생 시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므로 눈에 띄는 장소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옥내소화전설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표시등 : 옥내소화전의 위치를 표시

발신기 스위치 : 화재를 발견한 재실자가 아크릴을 깨고 누르는 버튼, 방재실·관리실의 수신기에 신호를 전달하여 소방시스템이 연동되도록 하고 옥내소화전의 경종을 울려서 건물 거주자에게 화재 사실을 알림

관창과 호스, 밸브

펌프 작동표시등 : 옥내소화전에 소화수를 공급하는 가압송수장치(펌프)의 동작상태를 표시

경종 : 건물 거주자에게 화재 사실을 소리로 표출

 

▣ 스프링클러설비는 화재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소화수를 방사하는 자동식 소화기의 일종으로써 화재를 진압하거나 화세를 제어하여 거주자의 허용피난시간을 확보하는 설비다.

스프링클러설비가 화재를 감지하는 방식은 별도의 열·연기 감지기를 통해 감지하는 방식과 감지기 없이 주변이 일정한 온도에 다다르면 스프링클러 헤드 내부의 유리관 등이 파열하면서 감지 및 소화하는 방식이 있다.

 

▣ 물분무등소화설비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설비 지만 소방대상물의 특징에 따라 적응성 있는 다양한 설비들이 있다.

예를 들어 제4류 위험물인 인화성 액체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염에 소화수를 방사할 경우 화재가 급격하게 확대된다.

그 이유는 소화수에 의해 액면이 확대되기 때문인데, 접시에 담긴 물에 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린 상태에서 접시가 쏟아지면 기름 면이 확대되고, 확대된 기름 면적 만큼 화염 면적이 넓어지는 것이 첫번째 화제 확대 이유다.

두번째 이유는 소화수가 뜨거운 기름과 만나서 물의 온도가 상승하고 수증기가 되면서 체적이 증가하게 되는데 기름과 맞닿은 물의 체적이 증가되면서 맞닿은 기름의 체적이 동반 증가하여 화세가 폭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물의 소화를 위해선 소화수의 직접 분사 대신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 중 미분무소화설비는 아주 작은 미립의 물입자를 분사함으로써 물이 냉각효과를 발휘하고 그 결과 연소의 3요소중 하나인 점화원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소화하는 방식이다.

물분무등소화설비의 종류로는 물 분수 소화설비, 미분무소화설비, 포소화설비, 이산화탄소소화설비, 할로겐화합물소화설비,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강화액소화설비 등이 있다.

 

▣ 옥외소화전설비는 건축물의 화재 발생 시 거주자 뿐만 아니라 소방대나 소방대상물 관계자가 건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는 소화전 설비다. 저층 화재에 대응하거나 인접건물로 화재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반응형

'Ⅰ. 소방시설과 통신기술 > 1. 소방시설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 경보설비  (0) 2021.01.20
1.2 소화설비  (0) 2021.01.06
1.1 소방시설의 이해  (0) 2020.12.30

댓글을 달아 주세요